대한진단유전학회(회장 이경아)는 지난 6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서울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2023년도 제 18차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본 학술대회는 참가회원 475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금번 학술대회에서는 유전학의 최신지견을 소개하는 plenary 강연을 비롯하여, ▲ctDNA 검사의 평가와 적용, ▲Multi-Omics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실제 검사 수행 시 troubleshooting, ▲종양 유전 검사의 가이드라인과 과제 ▲Bioinformatics 분석 도구 소개 및 활용, ▲혈액 종양의 분자적 분석과 새로운 가이드라인,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연구, ▲특정 임상 상황에 따른 유전자 판독 ▲세포유전 학의 분석과 최신 검사 소개 등의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심포지엄과 ▲한국유전자평가원-대한진단유전학회 공동교육으로 숙련도평가 및 개정된 법률에 따른 검사실 평가 항목 이해와 같은 전문적이고 필수적인 교육 세션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분 자유전 최신 기술을 다루는 런천 심포지 엄과 industry workshop을 준비하였 으며, 회원 여러분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구연발표 및 포스터 전시도 마련하였다.
회장님 개회사
Plenary Lecture
이어서 정기 총회를 통해 사업활동 보고와 예결산 및 감사내용을 보고하였으며, 시상식에서는 최우수논문상, 우수논문상, 우수연제상 수여가 있었으며, 전 대한진단 유전학회 전임회장(서을주)에 공로패 전달식이 있었다.
최우수논문상
우수논문상
우수연제상(구연)
우수연제상(포스터)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와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열린 오프라인 학회에 회원 및 물론 전시 기업들도 다시 활기를 찾은 학술대회에 반색하며 즐기는 모습이었고, 세션마다 열띤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오랜만의 회원들 간의 만남에 반갑고, 토론하며 학문에 대한 갈증 해소는 물론 학회의 소중함을 느끼는 자리가 되었다.
행사문의 | 사무국 ksgd.offic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