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한진단유전학회의 유전-ELSI 심포지엄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LSI (Ethical, Legal and Social Implications)는 1990년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되었고,
30년이 지난 현재는 유전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의료환경, 인식변화, 정보기술, 바이오산업의 동향이 급변하고 있어,
유전자검사에 대한 윤리적, 법적, 사회적 논의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개정되었고 유전자검사를 시행하는 검사기관과 검사자에게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연제와 토의하는 세션을 마련하였으니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겠습니다.
최근에 신생아와 소아청소년 대상의 유전자검사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유전자검사에 대한 전반적 고찰과 함께 임상적, 법적, 윤리적 측면을 논의하고자 하며, 소비자 대상으로 직접 검사하는, DTC 유전자검사의 우리나라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 학회는 임상지침 사업을 진행해 왔고, 2021년도 사업으로 종양 유전검사와 약물 유전검사의 결과 설명을 연구한 지침과 권고안을 발표는 회원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유전자검사에서 당면하고 있는 중대한 이슈들로 심포지엄 프로그램을 알차게 구성하느라 큰 수고를 해주신 남명현 기획이사와 학술대회 준비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발표를 수락해 주신 모든 연자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위드코로나가 시작되었음에도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어 아쉬움이 크지만,
심포지엄에서 많은 지식과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유전자검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2021년 11월
대한진단유전학회장 서 을 주 드림